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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설픈 광고쟁이 쭌이네 사랑방 이야기
알쏭달쏭 마케팅기법 알아보기 본문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광고 홍보를 위한 마케팅 기법들도 개발 /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어디선가 들어봤지만 정확히 어떤 내용인지 모를 수 있는 마케팅 기법 몇가지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저도 광고일을 하고 있지만 학문적인 연구를 하고 있지 않은 관계로 많은 내용을 인터넷에서 찾아보고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저에게도 도움이 되지만 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추천 마케팅(Referral Marketing)이란?
추천 마케팅(Referral Marketing)은 보통 구두로, 의뢰를 통해 새로운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의뢰서는 종종 자발적으로 발생하지만 기업은 적절한 전략을 통해 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Referral Marketing은 말로써, 가장 오래 되고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인, 추천을 장려하고 상당히
증가시키기 위한 과정이다. 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소비자와 B2B브랜드의 제품과 서비스를 추천하기
위해 고객과 다양한 연락처를 장려 및 보상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
(위키백과 참조)
제가 편하게 말할 때 이야기하는 입소문마케팅이라 할 수 있는 온라인 추천 마케팅은 전통적인 추천 의뢰 판매에
대한 인터넷 기반의 접근 방식입니다. 온라인 추천 마케팅은 잠재적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궁극적으로 매출
상승을 유도하게 됩니다.
온라인 추천 마케팅은 온라인 유저 간의 상호 의사소통 작용에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이는
유저가 의견,
제품 선호도 및 경험을 공유하고 추천할 수 있는 대상 제공하며, 관련 플랫폼으로 소셜 미디어가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게시글, 블로그, 댓글 등을 통해 친구들에게 고유한 추천 코드와 광고 정보를 포함하는 링크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광고주는 마케팅인원에게 그에 알맞은 보상을 제공하게
됩니다.
제휴 마케팅(affiliate Marketing )이란?
제휴 마케팅(Affiliate marketing)은 웹과 온라인상 상품 판매를 위한 촉진 기법의 하나로서, 자신이 관리하는
사이트에서 자신의 노력을 더해 파트너의 웹 사이트에 새로운 방문자, 회원가입 또는 고객으로서 매출을
발생시키도록 도움을 주게 되면 그에 대한 보상을 받는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간단히 어느 한 웹사이트를
이용하여 다른 웹사이트로의 트래픽을 유도하는 모든 활동을 뜻한다.
(위키백과 참조)
특히, 여러 기업과 개인들이 모여 함께 인터넷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에 대해 말할 때 제휴 마케팅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합니다. 최근에는 플랫폼을 통한 다양한 계층의 제휴사 또는 개인 공급자들이 모여 그들이 정보를
제공하여 본인이 만든 제품과 서비스가 아닌 계약을 통해 연결된 파트너의 제품과 서비스를 판촉하는 일을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휴 마케팅은 다른 종류의 마케팅 기법들과 개념적으로 여러모로 겹치는 부분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파트너가 아닌 판매사 자체에서 스스로 진행 가능한 인터넷 마케팅 기법을 파트너들인 제휴사 또는
개인 공급자들을 통해 마케팅이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제휴 마케팅은 일부분 추천 마케팅과 혼동될 수도 있는데, 두 형태의 마케팅이 모두 소매점에 판매를
촉진을 위해
파트너인 제3자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제휴 마케팅은 온전히 금전적인 보상을 목적으로 도움을
제공하고 추천 마케팅은 일부분일수도 있지만 개인적인 신뢰를 포함하여 진행되는 것이 차이라 볼 수 있습니다.
경험마케팅(Engagement marketing)이란?
경험마케팅(Engagement marketing)은 "체험 마케팅"이라고도 불리는 참여 마케팅을 말합니다. 이벤트 등을 통한
마케팅 전략을 이용하여 사람들에게 직접적으로 참여를 장려합니다.
소비자 참여는 상품 또는 브랜드와 소비자가 연결이 가능할 때에만 이루어집니다. 경험 마케팅은 소비자가
브랜드와 지속적으로 연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해 주는 일대일 상호 작용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 참조)
경험마케팅은 고객에게 제품 사용 또는 관련 경험이 가능하도록 이벤트등에 참여시키고 제품에 대한 정서적
애착을 형성하는 경험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마케팅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경험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질 수 있어 경쟁 업체와 차별화를 통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캠페인 성공을 위해서는 제품 사용에 대한 경험이 매력적이고 설득력 있어야 하며, 고객의 감각을
파악하고, 고객의 충성도가 일부 갖춰져 있어야 합니다.
경험마케팅이 전통적인 마케팅 방법과 비슷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통적인 마케팅기법과 차이를
보이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첫째, 경험 마케팅은 소비자들에게 감각적, 정서적, 인지적, 합리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둘째, 경험적 마케팅은 의미, 인식, 소비 그리고 브랜드 충성도 사이의 시너지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현재 경험 마케팅은 기술적으로 발전에 따라 인터넷의 광범위한 확산과 온라인 소매 업체들 간의 경쟁등을 통해
가상 체험 마케팅인 VEM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VEM은 인터넷과 다양한 채널을 사용하여 시각적/청각적
도구를 통해 좀 더 풍부한 경험이 가능한 환경을 만들수 있습니다.
위 3가지 마케팅 기법이 기본적으로 전통적 마케팅기법을 기본으로 발전한 방법들입니다. 입소문을 통한 홍보와
샘플 사용등 제품 사용을 통한 제품 구매 유도등이 베이스로 기술 발달에 맞춰 발전한 방법이라 볼 수 있습니다.
지금 과거의 홍보방법이라 보이는 여러 기법들도 차후 기술 발달과 새로운 루트 개발을 통해 획기적인 홍보
기법으로 발전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오늘은 많이 이용하지 않는 여러 방법들에 대해 다시 한번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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