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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관련 광고 소개

쭌이네 빠더 2018. 2. 5. 08:00

일반적으로 대중교통이라 칭하는 것이 지하철, 버스, 택시 등이 있습니다.




그 중 지하철 광고와 관련하여 정리 및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지하철광고매체의 특징으로는 


1. 대중교통이용자의 60% 이상이 지하철을 이용합니다.


2. 다향한 계층에게 노출 및 접근이 가능합니다.


3. 이용자에게 반복적인 노출이 가능하여 인지에 탁월한 효과가 가능합니다.


4. 대표적인 저비용 고효율 광고 매체의 하나입니다.


5. 이용자에게는 강제적 노출이 가능하고 역사내 유동인구에게 조명을 통해 높은 주목도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 전동차내 광고 


1. 가형(액자형)광고 : 전동차 내 출입문 좌,우측에 설치된 광고물로써 승객들의 눈높이에 위치하여 

특히 하차 대기 시 또는 승선 시 자연스럽게 시선을 유도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승객의 눈높이에

설치되어 있어 출입문 주변의 이용객에게 특히 시선이 집중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타 매체에 비해서 

광고의 인지도 도움에 탁월한 매체입니다.



2. 나형(모서리 조명형)광고 : 전동차 내 출입문 상단 및 출입문 측면에 설치된 조명 (Light Panel)을 이용한 

광고물로써 선명한 광고 이미지를 제공으로 승객들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시선을 유도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매체입니다.



3. 다형(천정걸이 조명형)광고 : 전동차 내 조명(Light Panel)을 이용한 양면 광고로써 1,000LUX이상의 조도를
유지하며 빛이 고르게 분사 되어 음영이 전혀 없으며 전동차내 중앙통로 상단에 설치되어 객차 안의 승객들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시선을 유도할 수 있고  시선의 가시장애를 많이 가지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4. 편성광고 : 전동차 내부의 모든 광고매체를 하나의 광고주가 독점 사용하는 광고 형태입니다. 탑승객 기준으로

어떤 위치에서도 동일 광고주의 광고면과 대면하게 되어 광고 인지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통일된 디자인 또는 시리즈형 디자인 등 다양한 광고 활용으로 광고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5. 차내영상광고 : 차내 천정걸이 광고 위치 내 또는 열차 내 출입문 상단 등에 위치한 동영상 매체가 있습니다.

도착역 안내 또는 공지사항과 함께 영상광고 집행이 가능한 매체입니다. 

승객이 열차 내에 머무는 시간 동안 꾸준히 반복 노출되어,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 전달이 가능합니다.



6. 도착역 출구안내광고 : 음성광고로 도착역사의 집행광고주와 연관이 있는 출구를 안내해 주는 광고입니다.

한 역사당 최대 2개의 광고주만 집행이 가능하며, 출퇴근 혼잡시에는 집행이 되지 않으며 집행 시간은

최대 7초를 넘을 수 없습니다.





지하철 승강장내 광고


1. 스크린 도어 광고 (PSD : Platform Screen Door) : 현재 지하철 광고의 대표적인 옥외광고매체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각 노선별 지하철을 이용하는 승객으로 하여금 메시지 전달력주목률이 뛰어나 효과적인 홍보매체로

인지되어 지하철 관련 매체 중 많이 이용되는 매체 중 하나입니다.

특징으로 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광고의 기본적인 역할에 충실하며 승객들의 시선이 머무는 가장 가까운 곳에 

노출되어 보다 상세하고 직접적인 내용 및 이미지 전달이 가능합니다.





2. 가이드TV광고 : 지하철 역사 및 승강장에 설치되어 있는 영상 안내 매체입니다. 지하철 도착시간을 알려주므로

지하철 이용객들에게 노출도가 높은 동영상 매체입니다. 무의식적으로 시청이 가능하여 이용객의 시선을 사로잡아 집행 효과가 높습니다.





3. 멀티비젼광고 : 현재  48개의 주요역사에만 설치되어 있는 신규매체입니다. 지하철 승차 이용객의 시선이 가장

오래 머무는 PSD상단 또는 환승통로에 설치되어 가시성이 높습니다. 여러대의 모니터를 활용하여 표출하므로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여 호기심 및 관심도를 높일 수 있는 매체입니다.






역사내 광고


1. 와이드조명광고 : 역사 내 대합실, 환승통로, 출입구 등에 설치된 이미지형 광고매체입니다. 유동인구를 

반영하여 역사별 위치별 가격이 달라 이미지형 광고부터 로컬광고주까지 이용이 가능한 매체입니다.




2. 포스터광고 : 역사 내 대합실 및 출구 방면에 설치된 로컬 광고 매체입니다.






3. 디지털포스터광고 : 최근 설치된 광고 형태로 지하철 역사 주요 통로 및 출구에 설치되어 지역 광고주 및 

다양한 광고주의 인지도를 높이기에 좋은 매체입니다. 기존 와이드 조명광고보다 선명하고 고화질의 49인치 

LED 패널을 여러개 사용하여 선명한 고화질 이미지 또는 동영상이 동시 표출이 가능합니다.







지하철 광고도 매체의 발전에 따라 새로운 광고형태들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기존의 도태된 광고 형태는 


사라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집행시기와 집행지역에 또는 광고예산 및 광고소재에 따라 효율적이고


계획적인 광고 집행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가까운 지하철역사 답사라도 한번 다녀오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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