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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설픈 광고쟁이 쭌이네 사랑방 이야기
좋은글 오늘의좋은글 '작은지혜' 본문
만일 겨울이 없다면, 봄은 그토록 즐겁지 않을 것이다.
때때로 역경을 맛보지 않는다면, 성공은 그토록 환영받지 못할 것이다.
나무는 그 열매로 가치가 알려지고 사람은 한 일에 따라 평가된다.
열매가 많이 열린 나무는 바람에 흔들리지 않는다. _ 지식in
자신을 보는 자와 자신을 못 보는 자 _ 게이트
지혜로운 자는 자신을 보는 자 입니다. 지혜롭지 못한 자는 자신 외에 다른 것을 보는 자 입니다.
지혜는 자신의 무지를 보는 데서 생기고 무지는 자신의 유식을 보는 데서 생깁니다.
내가 무엇인가를 하려고 할 때 내 자신을 먼저 돌이켜 보세요. 그것을 왜 하려 하는지.
내가 무엇인가를 하려고 할 때 내 자신을 먼저 이해시켜 보세요. 그것이 왜 필요한지.
내가 무언가를 하려고 할 때 내 자신을 먼저 납득시켜 보세요. 그것이 되어야만 하는 이유를.
내가 무언가를 하려고 할 때 내 자신을 먼저 설득시켜 보세요. 그것이 된다는 확신이 차도록.
내가 무언가를 하려고 할 때 내 자신을 먼저 인정해 주세요. 그것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깨달음 _ 해봉스님
얻으려 하지 말라. 본래 얻을 것이 없는데 무엇을 얻을 것인가.
잃었다 하지 말라. 본래 잃은 것이 없는데 무엇을 잃었다 하는가.
내가 했다 하지 말라. 본래 내가 없는데 누가 나를 세우는가.
이것이다 저것이다 하지말라. 본래 둘로 나눌 수 없는데
이것과 저것을 어디서 나누는가. 어떤 것도 정하면 이미 아니네.
도를 깨닫고자 하는가. 태양이 뜨면 밝고 지면 어둡다.
알겠는가. 모르면 물을 마셔보라.
그래도 모르는가. 발고 어두운 것을 아는 놈은 어떤 놈이며
물 마시는 놈은 도 어떤 놈인가? 그래도 모른다면 몽둥이로 맞는 길 밖에 없네.
바깥의 유혹보다는 _ 정채봉
나는 바깥의 유혹보다는 내 안의 유혹이 더 무섭다고 생각하는 사람 중의 하나이다.
10대 때는 이것이 눈에 몰려 있는 듯했다. 보는것, 그것에 대한 탐이 어느 때보다 강했던 것이다.
20대에 들어서는 유혹이 귀로 쏠리는 듯했다. 귀가 유난히 밝은 것 같았고 들리는 것마다에
호기심과 갈증을 느꼈다. 그러다 40대에 이른 지금에야 나는 비로소 남이 나를 유혹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나를 유혹하고 있음을 깨달았다. 내 스스로가 그런 빌미를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나태의 유혹을, 관습의 유혹을, 그리하여 핑계만 있으면 고통스러운 영혼의 의지를 떼어버리고
몸이 편하자는 대로 살려고 하지 않는가
지혜의 달력 _ 톨스토이
삶을 살아가는 태도는 두가지로 나뉘어집니다. 하나는 죽음을 전혀 생각하지 않고 살아가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매순간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고민하며, 죽음의 순간까지 살겠다는 생각을 하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육체적이고 물질적인 생활을 정신적인 생활로 전호나하면 할수록 그만큼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게 됩니다.
마음과 정성을 다해 정신적인 생활을 추구하는 사람은 죽음을 결코 두려워하지 않는 법입니다.
무엇을 할 것인가 마음을 잡지 못할 대는 그날 당장 죽는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곧바로 마음이 잡히게 되고
양심이 말하는 소리를 똑똑히 들을 것이고 진정으로 내밀한 소망이 무엇인가 확연히 알게 될 것입니다.
수초 안에 사형이 집행될 사람은 재산을 늘리겠다든가 어떤 명예를 얻을까. 그리고 전쟁에서 어느 나라가
이겼다는지. 새로운 행성을 발견했는가 하는 문제를 전혀 생각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죽음을 일분이라도 남겨 놓은 사람은 학대받는 사람을 위로하거나 제대로 걷지 못하는 노인을
부축하거나 상처에 붕대를 묶어주거나 아이들의 장난감을 고쳐주고 싶어합니다.
사람을 알아보는 지혜 _ 공자
사람의 마음은 험하기가 산천보다 심하고, 알기는 하늘보다 더 어렵다. 하늘에는 그래도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과 아침, 저녁의 구별이 있지만, 사람은 꾸미는 얼굴과 깊은 감정 때문에 알기가 어렵다. 외모는 진실한
듯하면서도 마음은 교활한 사람이 있고, 겉은 얼느다운 듯하면서도 속은 못된 사람이 있으며, 겉은 원만한
듯하면서도 속은 강직한 사람이 있고, 겉은 건실한 듯하면서도 속은 나태한 사람이 있으며, 겉은 너그러운
듯하면서도 속은 조급한 사람이 있다.
그러므로 군자는 사람을 쓸 때에 먼 곳에 심부름을 시켜 그 충성스러움을 보고 가까이 두고 써서 그 공경을 본다.
번거로운 일을 시켜 그 재능을 보고, 뜻밖의 질문을 던져 그 지혜를 본다.
급한 약속을 하여 그 신용을 보고, 재물을 맡겨 그 사용하는 마음을 통해 그 어집을 본다.
위급한 일을 알려 그 절개를 보고, 술에 취하게 하여 그 절도를 보며, 남녀를 섞여 있게 하여 그 이성에 대한 자세를
살핀다. 이 모든 결과를 종합해서 놓고 보면 사람을 알아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모든 해답은 우리 내부에 있다 _ 바바하리다스
모든 해답은 우리의 내부에 있다. 우리는 스스로 그것을 깨달아야 한다. 배는 하나의 방향타에 의해 방향을
조정한다. 방향타는 배 안에 있다. 바로 스승은 당신 안에 있다. 그 스승이 참다운 당신인 것이다.
세상 전체가 우리의 스승이다. 우리는 모든 사람에게서 배워야 한다. 그러나 모든 것을 한꺼번에 알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어떤 대답은 깊은 영향을 주기도 하고 또 어떤 것은 그렇지 않기도 하다. 의식이 높아질수록
이해도 또한 깊어진다. 우리는 서로 다른 업과 사고, 감각을 가지고 있다. 이런 차이점 때문에 다른 사람의
말을 자기식으로 해석해서 그것에 따라 행동한다.
인생의 목적은 승리가 아닌 성숙 _ 좋은글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일들을 겪습니다. 마치 날시가 청명하고 바람 불고 비오고 눈 오듯이.
우리의 인새엥 있어 어찌 평탄하고 좋은 날만 있겠습니까. 그러나 그 흐린 날도 다 우리의 인생의 한 자락입니다.
흐리면 흐린 대로 맑으면 맑은 그 아름다움에 감사하면서 때론 길을 잃고 헤밀지라도 포기하지 않고, 목적지를
잊지 않고 지나온 길을 더듬어 가다보면 잃어버린 그 길을 다시 발견하는 기쁨도 맛볼 수 있습니다. 완벽하고자
하는 사람일수록 자신의 실수나 잘못에 대해 비판적이며 지나치게 자책하고 괴로워합니다. 그러므로 사람도
역경에 단련되지 않고서는 진정한 행복과 인생에 대해 폭 넓은 이해를 가질 수 없지 않을까요?
시련과 고통은 우리를 단련시키고 더 깊이 보고 더 넓게 보는 혜안을 길러주기 때문이며, 인생을 한걸음 물러서서
관조할 마음의 여유를 갖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안 좋은 일에 집착하여 우울함 속에 있지 말고 밝고
긍정적인 사고로 인간의 나약함을 인정할 때 우리는 자책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인생의 목적은
승리하는데 있지 않고 성숙해지고 함께 나눈 것에 있기 때문입니다.
참 어려운 말입니다. 인생의 목적을 승리가 아닌 성숙과 나눔에 둔 다는 것은 행하기 어려운 일이 맞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나눔에서 느끼는 기쁨이 다른 이를 눌러 이기고 거둔 승리보다 더 크게 다가오는 경우도
분명히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직 성숙하지 못한 저이기에 모든 일에 대해 큰 사람이 될 수는 없겠지만
작은 일 하나부터 시작하는 마음가짐을 가져보려 합니다. 오늘도 나누는 기쁨이 함께하시는 하루 되시길
기원하겠습니다.